1.

대선이 며칠 남지 않았다.

선거법을 너무 가혹하게 적용한다는 볼멘소리와 함께 어째 5년 전의 대선 전야만큼 인터넷이 달아오르지 않은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다. 생각해보면 그때가 더욱 드라마틱한 면이 많아서 이기도 한 것 같다.

아무도 주목하지 않던 ‘노’의 돌풍, ‘정’과 ‘노’의 드라마틱한 단일화, ‘노’와 ‘창’의 박빙승부.... 지금의 거품 빠진 맥주 같은 선거전야와는 달리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극적인 면이 많았다. 그리고 역시 그 중심에는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는 강한 흡인력을 가진 ‘노무현’과 ‘노사모’로 대표되는 새로운 정치실험이라는 구심점이 있었다.

사람들은 - 특히 87년의 시민봉기를 경험한 이들은 - 참으로 오랜만에 그 선거를 통하여 정치를 통한 개혁의 새로운 가능성을 맛보았다. 많은 이들은 ‘어쩌면 우리 세대가 세상을 더 밝게 만들 수 있을 거야’라는 꿈을 꾸었을 것이다. 그 당시 그러한 반역의 기운은 “바리케이트 앞에서 화염병을 든 심정으로 정치에 입문합니다.”라고 일갈했던 유시민의 출사표에서 잘 표현되어 있었다.

결국 그 선거는 ‘화염병을 든’ 절박한 심정을 공유하고 있던 이들의 승리로 귀결되었다.

2.

그 선거의 최대의 피해자는 누구일까?

다들 현재 삼수하고 있는 이회창 후보일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리고 좀 더 사정을 아는 이라면 알겠지만 그에 못지않은 피해자는 역시 삼수를 하고 있는 - 이회창 옹과는 또 다른 의미의 삼수지만 - 권영길 후보, 보다 정확히 말해 그를 대선 후보로 내세운 민주노동당이다. 그 선거에서 막 꽃을 피우려 나선 진성 ‘좌파’ 정당 민주노동당은 죽음의 신처럼 엄습해 온 ‘수구세력의 공포정치’라는 유령에 대항하기 위해 급조된, 그러나 강력한 파워를 지녔던 ‘민주대연합’론 앞에 스러져 갔다. 5년 뒤에 빚을 갚겠다는 엉터리 차용증만 손에 쥔 채....

그렇다면 이제 5년 만에 채무자들은 빚을 갚을 준비가 되어 있는가.

음....

어느새 채무자들은 뿔뿔이 흩어져 버려서 도대체 누가 돈을 꿔가고 누가 표를 꿔갔는지 알 수도 없다. 여당인 것 같은 당이 하나 있긴 한데 여당은 아니란다. 여당의 잘못을 모두 안고 가겠다고 하다가 다음날이면 청와대를 비난해댄다. 매우 포스트모던한 정당이다.

재밌는 것이 이 당이 5년 전에 민주노동당에 해대던 소리를 창조한국당이라는 신생정당, 더 정확히는 그 당의 유일한 공격수 문국현 후보에게 해댄다. 예전 채권채무관계는 정리도 안한 체 새로운 빚을 얻을 모양이다. 옆에서 ‘거짓 민주세력을 규탄하겠다고’ 훈수하시는 어르신들도 계시다.

10년 이나 기회를 줬으니 표는 자신들이 알아서 미리 미리 챙겨뒀어야 할 것 아닌가.

3.

인터넷의 선거 열기가 5년 전만 못하다고 했는데 오늘 이명박 후보의 BBK 관련 강연 동영상 덕분에 모처럼 활기를 되찾은 것 같다. ‘이제는 골로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모두들 쉬라고 만들어 놓은 이 일요일에 새로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짜느라 날밤 새우실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내일 아침이면 ‘구국을 위한 결단’ 을 발표하실 분이 꽤 되실 것 같다.

문제는 노무현 대통령이 이미 실토하신대로 사실상 ‘권력은 이미 시장에 넘어’ 갔기 때문에 대통령 후보들이 그 권력을 시장으로부터 다시 찾아올 강력한 의지나 능력이 없다면 그들이 짜고 있는 ‘대한민국 개발 5개년 계획’이 별로 실효성이 없다는 점이다. 이미 타칭 '좌파' 정부, 자칭 '좌파 신자유주의' 정부의 일꾼들이 불가항력적으로 또는 자발적으로 국내외 자본들의 장애물을 많이 없애놓으셨다. 물론 하이라이트는 한미FTA 다.

‘정’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면 이명박 후보나 노 대통령이나 다소 불편을 감수해야 할 지경에 몰릴 수도 있을 터이고, 대운하는 파지 않겠지만 ‘민주대연합’이 상정하고 있는 만큼의 기대치는 충족시킬 수 없을 것이 자명하다. 자의든 타의든.....

4.

2~3년 전쯤 문국현 사장을 보면서 ‘참 신선한’ 경영자라고 생각했었다. 만에 하나 이 세상의 자본가들과 경영자들이 그와 같은 마인드로 회사를 꾸려간다면 정말 ‘추상적인 차원에서’ 자본주의가 착취 없는 경제체제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물론 ‘독재 없는 독재체제’라는 형용모순적인 표현이긴 하지만)

나는 이번 대선에서 문국현 후보, 권영길 후보, 금민 후보가 20% 이상의 득표를 한다면 5년 전 선거보다는 더욱 의미 있는 선거가 될 것이라고 본다. 적어도 그만한 국민들이 ‘反신자유주의’라는 슬로건에 한 표를 던진 셈이기 때문이다.

지금 우리가 대항하여야 할 상대는 ‘파쇼’가 아니라 ‘부정부패’와 ‘신자유주의’다. 나를, 비정규직 노동자를, 농민들을, 88만원 세대를 짓밟는 것은 ‘군홧발’이 아니라 ‘삐까뻔쩍하게 광을 낸 명품 구둣발’이다.

5.

BBK 신선놀음에 도끼자루 썩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2007/12/16 23:33 2007/12/16 23:33
이 글과 관련된 글의 목록입니다

Trackback URL : http://foog.com/trackback/198

  1. [단독] “이명박, ‘BBK 내가 설립’ 광운대특강 영상 공개”

    Tracked from 뉴스로그 2007/12/17 04:16 Del/Mod

    BBK 신선놀음에 도끼자루 썩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2. 이명박 광운대 동영상을 접하며 - 비판적 지지의 유혹와 오캄의 면도날

    Tracked from 민노씨.네 2007/12/17 15:52 Del/Mod

    나는 이번 대선에서 문국현 후보, 권영길 후보, 금민 후보가 20% 이상의 득표를 한다면 5년 전 선거보다는 더욱 의미 있는 선거가 될 것이라고 본다. 적어도 그만한 국민들이 ‘反신자유주의’라는 슬로건에 한 표를 던진 셈이기 때문이다. 지금 우리가 대항하여야 할 상대는 ‘파쇼’가 아니라 ‘부정부패’와 ‘신자유주의’다. 나를, 비정규직 노동자를, 농민들을, 88만원 세대를 짓밟는 것은 ‘군홧발’이 아니라 ‘삐까뻔쩍하게 광을 낸 명품 구둣발’이다.-...

  1. # 정치열 2007/12/17 00:28 Del/Mod Reply

    적극 공감합니다.

    권영길이나 문국현의 존재는 우리 역사의 진일보라 평가할 만 합니다.

    소신껏 투표하시고, 건승하시길^^

    1. Re: # foog 2007/12/17 06:31 Del/Mod

      찾아주시고 좋은 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정치열님도 소신껏 투표하시고 웃게 되시길 빕니다. :)

  2. # 나인테일 2007/12/17 00:34 Del/Mod Reply

    민노당 내의 악질 자주파(주사파) 문제는 어쩔겁니까.
    88만원 800만 비정규직 운운하며 눈물을 쥐어짜내며 여당을 비난하는 민노당 지지자들은 자기 눈에 들은 들보도 보지 못합니다. 소위 진보라는 사람들이 왜 끝까지 민노당 외면하고 여당으로 표를 주는지. 진짜 이해를 못하는 겁니까 아니면 이해를 하고 있는데 그냥 고개를 돌리고 모른척 하는 겁니까.

    코리아 연방 공화국? 민노당이 표를 못 얻는건 민노당의 자업자득이에요.

    1. Re: # foog 2007/12/17 06:13 Del/Mod

      말씀의 취지는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전적으로 공감하는 바는 아니지만 저도 개인적으로는 그 점이 이번 선거에서 아쉬운 점입니다. '만약'을 가정하기는 싫지만 '만약' 그렇게 되었더러면 나인테일님과 같은 분들에게 좀더 설득력있는 대답을 드릴 수 있었겠죠.

      여하튼 저는 그것이 비단 민노당 내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반이 그만큼 미성숙했다는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풀어야 할 숙제이기도 하고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3. # 하우디 2007/12/17 00:36 Del/Mod Reply

    저도 공감합니다.

    권영길 후보도 그랬고 문국현 후보도 그렇고 그런 정치 세력이 있다는 것에 흡족함을 느낌니다.

    말씀하진 것처럼 아직 우리 사회에서 그들이 20%이상의 득표를 하기에는 시기 상조가 아닐까 조심스레 생각해 보구요 이 글을 보니 더더욱 왜 둘이 그렇게 따로 나와야만 했을까 라는 안타까운 생각이 드네요

    1. Re: # foog 2007/12/17 06:16 Del/Mod

      외람되지만 저는 그 둘은 따로 나와야 할 정치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야기하는 바는 비슷해도 그 기저에는 분명 지향하는 바가 다릅니다. 서구정당의 이념적 지향으로 보면 분명 좌우파를 구성하는 정치지형이라 생각됩니다. 그런 구도가 사회전반적으로 '우편향'되어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둘다 '좌편향'으로 비춰지는 착시현상이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4. # 티에프 2007/12/17 02:34 Del/Mod Reply

    민노당에 이번에 지지해주고 싶었었지만, 11월 11일 폭력시위을 통해 자신의 지지기반을 공고히 하여 선거에 임하는 후보의 모습에, 저 후보가 대통령 되었다간 이 나라는 시위대로 망하겠구나 싶더라고요.

    1. Re: # foog 2007/12/17 06:19 Del/Mod

      네 그런 점이 민노당에 한표 던지기를 주저하게 만드시는군요. 안타까운 일입니다. 저도 쇠파이프를 들진 않았지만 거리에 나서기도 했고 짱돌도 던져본 일도 있습니다. 전해듣기로 아직도 노동파업현장에서는 서로 누구의 폭력이랄 것도 없이 살벌한 전쟁터를 방불케 하는 상황도 많다고 합니다.

      그럴때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폭력의 기원'이 어딘지 말이죠.

      여하튼 소신껏 한 표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5. # 공감합니다 2007/12/17 03:03 Del/Mod Reply

    공감합니다..

  6. # 2007/12/17 04:03 Del/Mod Reply

    저는 문국현이
    사회당, 민노당과 어떻게 같은 축에 끼일 수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
    분명 문국현의 이야기들이 기존의 신자유주의 이데올로그들에 비하면 나아진 면이 있지만, 그는 여전히 착한 경영자 이상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한미 FTA에 대해서도 유보적 찬성이고,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말하지만 실제 정잭에 있어선 정동영 정도와 크게 다를 바 없는 상황이죠. 민노당은 너무 급진적이라고 생각하실려나...
    문국현이 환경적후보라고 말하지만... 저는 그 말에도 동의하기가 힘들어요. 숲지키기 운동을 했다고는 하지만, 그가 정말 환경후보인지. 제가 급진적 생태주의자이기 때문에 그런지는 몰라도 8% 성장과 100만호 아파트 건설, 그린벨트에 도시노인을 위한 전원주택을 짓겠다는 발상이 어떻게 환경후보에게서 나왔는지 모르겠어요. 게다가 이번 태안기름유출에 대해서 문후보가 열심히 뛰고 있지만, 한국의 전 해안을 뒤집어 엎을 "새만금 특별법 + 연안개발특별법" 세트에 얼마나 반대를 하셨었는지 모르겠네요. 사실 기름 유출보다도 더 큰 생태계 파괴를 불러올 법인데도 말이에요. 일관성과 진정성이 있는걸까요?
    민노당 당원이면서 민노당에 만족못하는 급진좌파+생태주의자의 푸념이었습니다^^;

    1. Re: # foog 2007/12/17 06:22 Del/Mod

      네.. 가장 대답하기 어려운 댓글의 유형이십니다. ^^;

      말씀 취지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제 블로그의 다른 글들을 찾아 읽어보시면 문국현 후보의 한계에 대해서는 몇 번 언급해놓았습니다.(더불어 생태주의자시라니까 민주노동당 역시 그러한 점에서 미흡하다는 사실도 잘 아시겠죠.)

      여하튼 글의 취지는 "적어도" 표면상으로 "반신자유주의"를 표방하는 이들에게 표를 던지는 국민들이 많았으면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생태랄지 성적취향이랄지 하는 좀 더 세밀한 방향으로 정치적 지향을 넓혀갈 수 있을 테니깐요.

      좋은 하루되세요. :)

  7. # 독자 2007/12/17 04:15 Del/Mod Reply

    잘 읽었습니다. 선거 국면이 본격적으로 전개 된 이후, 거의 모든 사안이 BBK에 매몰되어 버려서 한편 씁쓸하고 한편 짜증나기도 하고 그랬었죠. 이 나라엔 '정치'에는 별 반 관심없지만 '정치 공학'에 열광하며 정당과 정치인들에게 기계적인 훈수를 두는 걸 취미로 삼는 양반들이 참 많은 거 같아요.

    1. Re: # foog 2007/12/17 06:27 Del/Mod

      말씀하신 내용에 공감합니다. 공감이 가니 슬며시 웃음이 나오는군요. :)

  8. # 공감합니다 2007/12/17 05:41 Del/Mod Reply

    이런 의미로라도.우리가 원하는 후보를 위해서라도 꼭 투표하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blog.daum.net/opencomind/1201727

    1. Re: # foog 2007/12/17 06:34 Del/Mod

      진정으로 나를 위해 일할 투표를 해야죠.

      그런데 때로는 우리는 남을 위해 대의를 위해 투표한다고 하면서 정작 자신과 상관없는 사람을 찍는 '이타적인' 투표행위를 하는 것 같습니다.

      원하는 후보를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

  9. # 댕글댕글파파 2007/12/17 10:27 Del/Mod Reply

    이제 이틀 남았네요^^
    이번 선거에는 얼마나 많은 서민들이 민노당의 손을 들어 줄지 궁금하긴 합니다.
    국민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서민들의 호응을 얻지 못하는 민주노동당이 좀 어정쩡해 보이기는 하지만...

    즐겁고 보람찬(?) 한 주가 되길 기원합니다^^

    1. Re: # foog 2007/12/18 14:48 Del/Mod

      댕글댕글파파님도 보람찬 한 주 되세요~

  10. # 이승환 2007/12/17 23:21 Del/Mod Reply

    참으로 속시원한 글이군요, 많이 배워갑니다 ^^

    1. Re: # foog 2007/12/18 14:49 Del/Mod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현명한 한 표 행사하시리라 믿습니다. :)

  11. # 이정환 2007/12/18 01:36 Del/Mod Reply

    아, 요즘은 서글픔마저 느낍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1. Re: # foog 2007/12/18 14:49 Del/Mod

      그래도 낙관적인 의지를 잃어서는 안되겠죠. 특히나 이정환님같은 분이라면 :)

  12. # 여형사 2007/12/18 10:32 Del/Mod Reply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선거고 뭐고 등산이나 갈까 했는데, 한표 던지고 가야겠네요.

    1. Re: # foog 2007/12/18 14:50 Del/Mod

      선거하시고 등산가세요. 바람이 상쾌할 겁니다. :)

  13. # moONFLOWer 2007/12/18 16:58 Del/Mod Reply

    foog님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특히 마지막이 압권이네요. 신선놀음에 도끼자루 썩는줄 모른다는...
    BBK 동영상이 떴음에도 불구하고 지지율에 큰 변화가 없다는 것이 더 괴기스러운 상황을 연출하는 것 같습니다. 만약 될 가능성 높은 '그' 후보가 되면 그 이후가 참으로 궁금합니다.

    1. Re: # foog 2007/12/18 17:33 Del/Mod

      제 소견으로는 유권자들이 부정부패에 둔감해져버린 측면도 있겠지만 총체적인 정치염증의 결과가 아닌가도 생각됩니다. 그것이 일종의 '묻지마' 투표의 형태로 나타난거죠. 직장동료들 중 이명박을 찍을 것 같은 이들의 반응이 대충 그렇더군요. '다 아는 사실을 새삼스럽게'.. -_-;

  14. # 파사현정권 2009/01/27 00:57 Del/Mod Reply

    1. 증권거래법 제207조의2 (벌칙)
    2. 증권거래법 제188조의4 (시세조종등 불공정거래의 금지)

    두 가지 문제를 뭐
    아주 간단하게 쉽게
    정치적으로 시끄럽지마는
    법적으로 조사하면 아주 간단하게 조사할 수 있다.(2)



    "저는 만에 하나라도 저가 책임이 있다면

    대통령이 되어서라도

    책임지겠다는

    이야기를

    한 바가

    있습니다."



    - 거 대통령이 된 후에도 이 BBK 문제와 관련해서

    뭔가 문제가 있다면

    대통령직을 걸

    용의가 있다. 그렇게 말씀하셨거든요?



    "네~ 네."



    - 그 문제가 있다라는 게 어떤 의미인지~ 그리고?



    "그 문제가 있다면은~

    간단하지요.

    주식 거~

    그 거래하는데~

    부당거래죠. 말하자면~

    (주가 조작~)

    뭐 조작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



    주가조작에

    가담을 했느냐,(1)

    그 BBK라는 회사가 내 회사냐,(2)

    하는 그 두 가지 문제니깐요.



    두 가지 문제를 뭐

    아주 간단하게 쉽게

    정치적으로 시끄럽지마는

    법적으로 조사하면 아주 간단하게 조사할 수 있다.(2)

    전 이렇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그 정치적으로 조사를 한다면

    언제든지 책임을 지겠다는 그런 뜻입니다."



    - 만약에~

    밝혀지면!

    대통령직을 그만 둘 수도 있다. 이렇게까지 인제 각오를 말씀하신거네요~?



    "그렇습니다." / 동영상 중 대통령후보자 이명박의 불법, 사기선거공약





    법적으로 조사하면 아주 간단하게 조사할 수 있다.(2)~?
    상법 제1조 (상사적용법규)
    상사에 관하여 본법에 규정이 없으면 상관습법에 의하고 상관습법이 없으면 민법의 규정에 의한다.

    http://blog.daum.net/ohsilv
    / 이미 다 밝혀졌으니~!!

    대통령직을 걸고~ 전재산을 걸고~ 위헌, 위법, 불법, 사기 등, 국헌을 문란하고 대통령직을 사취, 절취, 강취, 대한민국을 참절해 노략질 중인 오사카생 쥐 다魔네忌사기꾼 양상군자 현행내란확실경합범 월산이명박을 사형으로 처단하라!~!!

    [희생양] 이명박이 죽어야 대한민국 국민들이 산다!
    1. 증권거래법 제207조의2 (벌칙)
    2. 증권거래법 제188조의4 (시세조종등 불공정거래의 금지)

    두 가지 문제를 뭐
    아주 간단하게 쉽게
    정치적으로 시끄럽지마는
    법적으로 조사하면 아주 간단하게 조사할 수 있다.(2)



    "저는 만에 하나라도 저가 책임이 있다면

    대통령이 되어서라도

    책임지겠다는

    이야기를

    한 바가

    있습니다."



    - 거 대통령이 된 후에도 이 BBK 문제와 관련해서

    뭔가 문제가 있다면

    대통령직을 걸

    용의가 있다. 그렇게 말씀하셨거든요?



    "네~ 네."



    - 그 문제가 있다라는 게 어떤 의미인지~ 그리고?



    "그 문제가 있다면은~

    간단하지요.

    주식 거~

    그 거래하는데~

    부당거래죠. 말하자면~

    (주가 조작~)

    뭐 조작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



    주가조작에

    가담을 했느냐,(1)

    그 BBK라는 회사가 내 회사냐,(2)

    하는 그 두 가지 문제니깐요.



    두 가지 문제를 뭐

    아주 간단하게 쉽게

    정치적으로 시끄럽지마는

    법적으로 조사하면 아주 간단하게 조사할 수 있다.(2)

    전 이렇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그 정치적으로 조사를 한다면

    언제든지 책임을 지겠다는 그런 뜻입니다."



    - 만약에~

    밝혀지면!

    대통령직을 그만 둘 수도 있다. 이렇게까지 인제 각오를 말씀하신거네요~?



    "그렇습니다." / 동영상 중 대통령후보자 이명박의 불법, 사기선거공약





    법적으로 조사하면 아주 간단하게 조사할 수 있다.(2)~?
    상법 제1조 (상사적용법규)
    상사에 관하여 본법에 규정이 없으면 상관습법에 의하고 상관습법이 없으면 민법의 규정에 의한다.

    http://blog.
    / 이미 다 밝혀졌으니~!!

    대통령직을 걸고~ 전재산을 걸고~ 위헌, 위법, 불법, 사기 등, 국헌을 문란하고 대통령직을 사취, 절취, 강취, 대한민국을 참절해 노략질 중인 오사카생 쥐 다魔네忌사기꾼 양상군자 현행내란확실경합범 월산이명박을 사형으로 처단하라!~!!

    [희생양] 이명박이 죽어야 대한민국 국민들이 산다!






≪ Previous : 1 : ... 759 : 760 : 761 : 762 : 763 : 764 : 765 : 766 : 767 : ... 895 : Next ≫


전체 (895)
경제 (420)
정치 (84)
사회 (39)
매스미디어 (46)
문화 (97)
환경 (7)
인터넷 (88)
이런저런 (113)

  Syndication
rss
본문 RSS로 구독하기
rss
댓글 RSS로 구독하기
한RSS로 rss구독하기
한RSS에 추가
구글리더로 rss구독하기
Google Reader 에 추가
이메일로 rss구독하기
이메일로 구독하기
RSS?
RSS란 무엇인가?
twitter에서 같이 놀기
  Recent Entries
기자님 되게 귀찮으셨던 듯
백만년 만에 헤어스타일 추가
비정규직 사태 관련 설문조사
히틀러의 '사회주의자'에 대한 정의
민간투자사업에 관한 오해(?) 하나
심심해서 만들어본 표
비정규직법 유예 단상
비과학적이고 도덕적인 진리 릴레이
정부, 독점, 자유무역
4,110원
  Recent Comments
기사 구성의 새 장을 여는 신개념 기사로군요!
  by Curtis 16:04
문제가 은근 고난이도예염~
  by 힘찬 15:08
!@#... 기사의 내용을 나름대로 납득해버린 1...
  by capcold 14:43
제목과 관련된 내용은 단 한 줄!
  by Fruitfulfie 12:17
ㅋㅋㅋ프로그래밍적인 오류라면 좀 많이 안습...
  by 진사야 11:57
  Recent Trackbacks
과학적이고 부도덕한 진리 릴레이
  from 자작나무통신- 예산읽기 정책알기 07/02
독서 릴레이 – 독서란 [ ]이다.
  from XENOLOGUE 06/23
안철수와 빌게이츠를 만든 것은 독서였다
  from 탐진강의 함께 사는 세상 이야기 06/20
종착역에서 만난 [릴레이 독서론] 독서란 불닭...
  from 가장 힘든때 무엇을 결의하고 어떻게 행동하는... 06/20
독서는 내게 첫사랑입니다.^^
  from 라이너스의 구름 밑 장난감 마을... 06/20

«   2009/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또는 맑은 고딕체